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다리 저림 원인 - 오른쪽다리 왼쪽다리 저림 이유 알아봅시다

by 역전의 고길동 2021. 5.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른쪽다리 왼쪽다리 저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리저림 현상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오래동안 쪼그려있다거나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하는 경우에 흔히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저림이 아니라 지속적인 저림이 발생한다면 기타 다른 질병들로 인한 현상일 수가 있어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디스크 및 좌골의 신경통

다리의 저림의 원인으로는 우선 가장 먼저 허리쪽에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허리질병이 있을 경우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에 압박이 발생해서 다리저림 현상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엉덩이 뼈에 발생한 좌골신경이 자극이나 압박을 받을 경우 엉덩이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다리까지 의 통증과 왼쪽, 오른쪽의 다리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의 혈전

다리의 혈전이란 혈액이 굳으면서 혈관을 막아버리는 질병으로 탈수나 임신, 피임약, 호르몬 요법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발생하면 혈관이 막혀 다리저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중에서도 혈전증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백신을 맞은 후 두통이나 팔다리의 저림현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초 동맥 질환

말초동맥질환은 다리와 팔과같은 말초혈액의 동맥이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류량이 감소하게되고 이로인해 다리저림이나 힘빠짐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고내릴때 다리와 엉덩이쪽에 통증과 경련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말초 동맥 질환은 치료가 늦어지면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가 일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 틀어짐

골반이 틀어지면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면서 오른쪽이나 왼쪽의 다리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골반교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경화증은 면역조절 이상으로 뇌, 척수, 시신경과 같은 중추신경계를 망가뜨립니다.

신체의 작은부분의 감각신경에 문제를 일으키고 장기간 지속되면 사지마비와 같은 증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해 비타민의 결핍이 발생한다면 다리저림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영양실조나, 티아민, 비타민 등이 부족하면 말초신경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의 다리저림 현상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다리저림현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말초신경이나 혈관쪽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