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역류성후두염 증세 원인 - 쉰목소리 목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by 역전의 고길동 2021. 5.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목 이물감과 쉰목소리가 날때 의심 해볼 만한 질병인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이제 현대인에게 역류성 식도염은 매우 익숙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역류성 후두염이란 말은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역류성 후두염은 역류성 식도염과 마찬가지로 위장의 역류를 막아주는 관약근이 약해져 위산의 역류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즉, 발병하는 부위가 다를 뿐 원인은 위장장애라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염의 경우에는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기증상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 이지만,

역류성 후두염은 이와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식도의 경우에는 위장과의 거리가 가까워 위산이 종종 넘어오기 때문에 몇번 위산이 역류한다고 해도 곧바로 염증이 생길정도로 약한 기관이 아닙니다.

 

하지만 후두의 경우에는 위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몇번의 위산 역류로도 바로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을 살펴보면 ,

 

우선 후두는 성대를 포함하고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역류성 후두염이 발병한다면

목소리 갈라짐, 쉰목소리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목의 이물감, 만성기침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의 이물감의 경우 후두가 부어서 생기는 느낌이라 뱉어낼 수도 삼킬 수도 없어서 지속해서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위산이 역류해서 발병하는 질병이니 만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동반되어 위가 타는듯한 통증, 속쓰림, 소화불량과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해서 생기는 질병이므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선

위에서의 위산 역류를 막아주는 괄약근을 치료해야합니다.

 

일시적인 위산역류로 역류성 후두염이 발생한 경우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낫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쉰목소리, 이물감, 마른기침 등이 몇개월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해 위산을 줄이는 약을 처방 받고 생활습관을 고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으로 변형돼 삶의 질이 저하 될 수가 있으니 단순 감기로 생각하지 마시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류성 후두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 식사 후 바로 눕지않기,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술과 담배 줄이기, 스트레스 줄이기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생활습관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좋은음식 & 나쁜음식?

그렇다면 역류성 후두염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염증을 완화하고 위산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그 예로는 브로콜리, 마, 도라지, 양배추, 알로에, 민들레 등이 있습니다.

 

<나쁜음식>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그 예로는 오렌지, 레몬, 포도, 양파, 초콜렛, 밀가루 등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활습관의 개선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약으로 상태가 호전된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계속 재발 할 수가 있기 때문에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