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 갱년기 우울증 증상 확실하게 알아봐요

by 역전의 고길동 2021. 7.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 및 남성 갱년기 극복법 그리고 갱년기 우울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흔히들 갱년기는 폐경기의 여성에게만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갱년기는 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남성의 경우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찾아 올 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30대 전후로 해마다 약 1%씩 감소하며, 50~70대 남성의 경우 약 30~50%가량은 정상수치보다 감소돼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우리나라 40대 이상의 남성 중 약 30%정도가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겪는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욕감퇴

- 발기부전

- 관계 횟수 감소

-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감

- 만성 피로

- 집중력의 저하

- 우울증

- 불면증

- 자신감의 상실

- 복부 비만

- 체모 감소

- 근력 저하

- 관절통

- 피부 노화

- 안면홍조

- 심계항진

- 발한

- 골다공증

 

등이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타나납니다.

 

갱년기 우울증 증상

갱년기의 증상중에서도 많은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것이 바로 '갱년기 우울증'입니다.

 

갱년기 우울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괜히 슬퍼지거나 불안해진다

- 매사에 흥미를 잃게되고 잘 웃지 않게 된다.

- 짜증과 눈물등이 많아지고 지나친 걱정과 불안을 겪는다. 

- 작은 스트레스에도 쉽게 흥분한다.

- 식욕이 감소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증가한다.

- 건망증이 심해지거나 집중력과 의욕이 저하되고 무기력해진다.

- 소화불량, 두통, 목의 이물감, 변비, 설사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즘 젊은세대들에게는 우울증이 정신력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질병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갱년기가 찾아오는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우울증이 단순히 정신적인 문제라는 인식이 강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울증이 단순히 정신력의 문제라 생각하고 운동이나 취미, 종교등으로 극복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치료를 중단했다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뇌기능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이 생긴 질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극복법

남성 갱년기의 예방과 초기치료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흡연과 과음을 삼가하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과일 등을 섭취하고 특히 하체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하면 갱년기의 예방뿐만아니라 혈액순환 개선과 폐활량증가 등 심혈관게 질환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호르몬 보충요법을 통해 극복을 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을 투약하면 환자의 근력이 증가하고 체지방 감소와 골다공증의 예방 및 전반적인 신체의 기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인지능력이 증가하고 무기력, 피로감, 우울감 ,공포감 등의 증상이 개선되게 됩니다.

 

단, 남성 갱년기가 없는 사람에게 남성호르몬을 투약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남성 갱년기 증상 및 남성 갱년기 극복법 그리고 갱년기 우울증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