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코피나는 이유,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간단정리

by 역전의 고길동 2021.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누구나 한번쯤은 코피를 흘려본 적이 있을겁니다.

그런데 코피가 가끔 나는게 아니라 시도때도 없이 자주 나고 코피가 잘 멈추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피나는 이유와 코피가 자주 나는이유, 그리고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코피가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코의 잦은 자극이나 외부의 강한 충격, 비중격 및 비강질환, 염증, 종양, 기압의 변화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코피가 나는 경우는 대부분 비중격의 앞부분에 위치한 키셀바흐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키셀바흐 부위는 코안의 혈관세포가 조밀하게 분포돼있는 곳을 말합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그렇다면 다른 증상이나 코에 별다른 자극을 가하지 않았는데도 코를 풀거나 아니면 자다가 갑자기 코피를 쏟는 등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뭘까요?

 

앞서 살펴봤듯이 키셀바흐 부위에는 혈관세포가 조밀하게 분포돼있습니다.

그리고 코안의 혈관들은 매우 얇고 섬세해 작은 자극에도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를 파거나 강하게 코를 풀었을 때 자극으로 인해 혈관들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번 혈관이 터지게 되면 코피가 멈춘 다음에도 약한 자극에도 같은 부위가 지속적으로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피부층이 얇은 사람의 경우 코의 점막층 또한 얇기때문에 자는동안 코에 스치는 정도에 자극에도 쉽게 코피가 나곤 합니다.

 

또한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한번 터진 혈관이 제대로 아물지 못해서 자주 코피가 나곤 합니다.

 

코피가 자주나도 괜찮을까요?

일반적으로 다른 신체적인 증상없이 단순히 코피만 자주 나는 경우라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무의식중에 코를 만지는 행위를 교정한다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이유없이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아직까지 피부점막이 단단해지지 않아서 그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라면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코피만 나는 것이 아니라 전신적인 몸의 이상과 함께 동반되는 코피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찰을 받아봐야합니다.

 

- 잦은 코피와 함께 몸에 멍이 잘드는 경우

- 한번 멍이 들면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

- 장시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 코 외에 잇몸 등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

- 얼굴빛이 창백하고 빈혈이 있는 경우

- 대 소변에도 피가 보이는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기타 면역력이나 혈액과 관련해 다른 질병들이 있을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우선 코피가 났을때 가장 많이하는 행동은 코를잡고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개를 뒤로 젖힐 경우 응고된 피가 목으로 넘어가면서 위장을 아프게하거나 구토를 유발하고 심한경우 기도가 막힐 수가 있기 때문에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코윗부분을 꽉 잡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봤듯이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오랜시간 지혈이 되지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피나는 이유와 코피가 자주 나는이유, 그리고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