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저혈당 증상 수치 원인, 혈당 정상수치, 저혈당에 좋은 음식

by 역전의 고길동 2021. 6.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혈당 증상 수치 원인, 혈당 정상수치, 저혈당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 정상수치?

 

혈당은 우리의 몸을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하지만 이런 혈당이 많아도 좋지않고 적어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 속 포도당의 혈당 정상수치는 70~140mg/dL 사이 입니다.

 

좀 더 정확히 살펴보면

 

- 아침 공복 시 정상수치는 60~100mg/dL

- 식후 정상수치는 160mg/dL

 

이하입니다.

 

여기서 저혈당은 성인을 기준으로 70mg/dL 미만이면 저혈당 입니다.

 

그리고 만약 혈당이 50mg/dL 이하로 낮아지게 되면 아주 위험한 수준의 저혈당입니다.

저혈당 원인?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이 공복상태에서 당이 떨어졌다고 느끼는 경우를 저혈당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의학적으로 저혈당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이때 혈당을 측정했을 때 대부분 정상수치를 보이고 음식물을 섭취하면 금방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의학적으로 분류되는 저혈당의 원인은 대부분 당뇨병에 있습니다.

 

인슐린을 포함한 약물치료를 하는 당뇨병 환자들이 식사를 거르거나 격렬한 운동을 했을 경우 혈당수치가 급격히 떨어져 저혈당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 외에도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을 과다 투여한 경우, 빈속에 음주를 한 경우 또한 저혈당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

일반적인 저혈당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몸의 기운이 없고 떨림

-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남

- 어지럽고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림

- 두통과 피로감 발생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발작으로 번질 수 있고, 심한경우 쇼크로 인해 의식을 잃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전조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우선 저혈당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혈당 측정기를 통해 혈당을 측정해봐야 합니다.

혈당 측정 시 혈당이 70mg/dL이하라면 당질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

저혈당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벌꿀 : 벌꿀은 당뇨가 있는 분들의 당질 섭취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공복 혈청 포도당을 감소시켜 주면서 인슐린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 과일 : 과일에는 당분이 다량 함유돼있고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포함돼있기 때문에 저혈당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 주스, 초콜릿, 사탕 : 주스, 초콜릿, 사탕 등의 단당류는 즉각적으로 혈당을 올려주기 때문에 저혈당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저혈당 증상 수치 원인, 혈당 정상수치, 저혈당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