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갈비뼈 금간 증상 아래통증 - 갈비뼈 금이갔을때빨리낫는법

by 역전의 고길동 2021.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비뼈 금간 증상과 금이 갔을때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비뼈에 금이 가는 경우는 실생활에서 의외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추락, 교통사고, 격렬한 운동 중 발생한 충격 등과 같은 가슴부위에 강해지는 강한 하힘때문입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나 고령자에게는 작은 충격에도 갈비뼈가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갈비뼈 금간 증상?

만약 갈비뼈가 부러진 상태라면 부러진 뼈의 뾰족한 부분이 주요 혈관이나 폐와같은 내부 장기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갈비뼈에 금이 간 상태라면 치료기간동안 고통스럽긴 하지만 부러진것 보다는 많이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갈비뼈가 금이 갔을때는 호흡 및 기침으로 인해 상체를 움직일때 갈비뼈가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 숨을 깊이 들이마실 때 가슴의 통증이 느껴진다.

- 얕은 호흡을 하게된다

- 몸통을 회전하거나 구부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

- 기침 할 때 심한 통증이 생긴다.

- 옆구리에 담이 걸린 듯 한 통증이 느껴진다.

- 국소적인 부종

- 몸의 변색

 

등이 있습니다.

갈비뼈에 금이 갔을때와, 타박상을 입었을때, 골절이 됐을 때도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반드시 위의 증상들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을 해서 엑스레이를 찍어봐야합니다.

 

갈비뼈 금이 갔을 때 빨리낫는법?

갈비뼈에 금이 갔을때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부상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실금이나 단순 골절이 생겼을 경우에는 한달에서 한달반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됩니다.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2~3일간은 얼음팩으로 통증부위를 찜질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숨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있다면 가슴에 베게를 대고 있는것도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갈비뼈에 금이가면 숨을 쉴때 통증이 생겨서 숨을 얕게 쉬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최대한 바른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뼈를 잘붙게하려고 가슴에 밴드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폐감염이나 폐렴의 위험을 높이기때문에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를 통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갈비뼈에 금이 갔을때는 최대한 안정을 취하고 바른 호흡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 빨리 낫는 지름길 입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처방받아 저호흡증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갈비뼈 금간 증상과 금이 갔을때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